Index . 블로그창고 . Any comments?

왜 무버블타입인가?

왜 무버블타입인가.

다른 이유라면 모를까 static html 파일이기에 검색엔진이 db 웹 어플리케이션(그냥 게시판이라 하자)보다 더 검색을 잘 한다? db 게시판의 내용을 보기 위해 로그인을 해야하는 상황이 아니라(이 또한 static html 게시판에서도 구현가능하다.) 두 시스템 모두 열린 상태라면 틀린 말이 아닌가. 아무리 html 파일이 이미 생성되어 있다고 해도 링크가 되지 않는다면 검색엔진이 아니라 검색엔진 할아버지라도 검색을 할 수 없다. 고조할아버지도 안 된다.

검색엔진은 링크를 따라다닐 뿐이지 그 링크의 정보를 어떤 식으로 생성하는가는 따지지 않는다. 만약 그것을 따진다면 검색엔진의 구현문제이지 게시판의 작동방식의 문제는 아니다. 링크가 존재하고 동일한 내용으로 가는 링크가 바뀌지 않는 이상 db로 되어 있든 html로 되어 있든 링크만 있으면 계속 따라가며 검색을 하지 않는가? 그런데 왜 거기에 html이라는 이유로 검색이 더 잘 된다고 할까? 말이 안 된다.

만일 정말 html 게시판이 검색이 더 잘 된다면 위키는 어떤가? 위키는 대부분 cgi를 통해서 파싱되어 있던 내용 또는 실시간 파싱된 내용을 보여주므로 html을 직접 보여주는 시스템은 아니다. 그런데 블로그보다 훨씬 잘 검색되지 않는가? 그 이유는 링크로 엮인 거미줄의 조밀함의 차이에서 오는 것이지 내용을 뿌려주는 방식에서 오는 것은 아니다.

내가 무버블타입의 좋은 점을 얘기한다고 해도 역시 static html 파일을 얘기하겠다. 하지만 검색엔진 때문이 아니라 정보의 독립성 때문이라고 말하겠다. 즉, 특정 소프트웨어에 의해 정보가 저장되다보면 그 소프트웨어에 종석적일 수 밖에 없는데 텍스트파일로 저장된 static html 파일은 모든 소프트웨어가 정지해도 살아 있다는 것이다. 물론 검색속도가 느리다거나 기타 단점도 있으나 장점만 말하면서 좋다고 해야지 않겠는가? ;)

Tue Feb 20 11:53:45 2007

지우라는 글은 안 지워지고 엉뚱한 글이 지워졌다. :-(

블로그창고 . 댓글문법

All the works in this site except software and copyrighted materials by others (e.g., 문학) are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License. 소프트웨어 및 문학과 같이 다른 이에게 저작권이 있는 작품을 제외하고 모두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를 따른다.
Wed Feb 6 15:58:27 2019 . XHTML . CSS (lightbox.css is not part of Uniqki. ;-) . Powered by Uniqki!
refresh . edit . loginout . inde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