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dex . 블로그창고 . Any comments?

Palm WikiZ를 풀어 쓰다.

개발자가 할애한 시간과 노력에 대한 당신의 작은 기부가 더 나은 팜 소프트웨어를 만드는데 큰 힘이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wikiz/main.png WikiZ를 어떻게 쉽게 설명할 것인지 고민해 봤다. 우선 위키가 무엇인지 알 필요가 있다. 위키라는 것은 인터넷상에서 정보를 담은 페이지들을 쉽게 연결하고 여러명이 함께 협업할 수 있게 도와주는 시스템을 일컫는다. 쉽게 말해 링크를 쉽게 걸 수 있게 하고 하나의 페이지를 여러명이 함께 쓸 수 있게한다는 뜻이다. 이런 위키를 "개인"정보단말기인 Palm으로 옮겨 온다는 것은 공동작업을 할 수 있는 위키의 특징을 버린다는 뜻이다. 그렇다면 남는 것이 정보의 링크가 있다. 정보의 링크라함은 각각의 프로그램에 저장된 자료를 보다 손쉽게 연결시켜준다는 뜻이 되겠다.

예를 들어 보자. 달력에 "아무개와 어디서 만나자"라는 약속을 입력해 뒀다고 하자. "아무개"의 전화번호를 찾기 위해서는 직접 주소록 프로그램을 실행시켜서 아무개를 검색해야 한다. 또 "어디"에 대한 정보를 알기 위해서는 메모장을 직접 실행시켜야 한다. 이럴 경우 위키를 쓰게 되면 달력에 기록되는 약속은 "{아무개}와 [어디]서 만나자" 쯤으로 바뀌게 되고 "{아무개}"를 스타일러스로 두번 톡톡 치게되면 자동으로 주소록에 있는 "아무개"의 연락처를 보여준다. 연락처를 확인한 다음 간단한 스트로크 한번으로 다시 달력으로 이동할 수 있으며 "[어디]"를 톡톡 치면 "어디"를 제목(첫줄)로 하는 메모로 이동하게 된다. 역시 다시 달력으로 쉽게 돌아올 수 있다.

연결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는 기본적인 PIM(주소록, 달력, 메모장, 할일) 네가지가 있다. WikiZ를 설치한 다음 Prefs를 실행하면 Other란에 WikiZ가 보인다. WikiZ를 실행하면 위와 같은 첫화면이 뜨고 다음과 같은 옵션들을 지정할 수 있다.

wikiz/more.png More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뜨면서 더 많은 옵션을 지정할 수 있다. 링크를 따라서 다른 프로그램으로 이동한 경우 다시 원래의 자료로 돌아오고 싶을 때가 있다. 이를 위해 히스토리라는 기능이 있다. 그래피티영역을 이용해서 다시 되돌아 오거나 앞으로 갈수도 있다. 그래피티영역의 좌상, 좌하, 우상, 우하단을 이용할 수 있으며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드래깅하면 앞으로 이동하고 그 반대는 뒤로 이동한다. Z22를 기준으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WikiCase 링크라는 것은 태그를 직접 걸지 않고 특별한 단어의 조합을 만들어서 그 단어만으로 링크를 건다는 뜻이다. 여기서 특별한 단어는 알파벳으로 이루어진 단어로서 대문자 하나로 시작해서 소문자 하나 이상으로 이루어진 단어를 두개 이상 붙여서 만든다. 다음의 예를 보자.

이렇게 태그를 사용하지 않는 링크의 경우 어떤 프로그램으로 링크될 것인지 미리 지정을 해야만 한다. "WikiCase link for" 옵션에서 하나의 프로그램을 지정할 수 있다. 달력이 빠진 이유는 달력으로의 링크는 날짜로만 지정할 수 있기 때문에 WikiCase 링크를 만들 수 없기 때문이다. 그 아래에 "Left tag"와 "Right tag"를 이용해서 주소록, 달력, 메모장, 할일 프로그램으로 링크를 걸 때 원하는 태그를 입력할 수 있다. 처음 예를 들었던 "{아무개}와 [어디]서 만나자"를 보면 주소록은 "{"이 Left tag, "}"이 Right tag, 메모장은 "["이 Left tag, "]"이 Right tag임을 알 수 있다. 달력에 대한 태그가 안 보이는 것은 자동으로 시스템에서 지정한 날짜 포맷을 인식하기 때문이다. 날짜를 자동인식하고 싶지 않은 경우 태그를 직접 입력할 수 있다.

wikiz/more_ko.png 태그를 양쪽 모두 지정할 필요는 없다. 한쪽만 지정할 경우 지정하지 않은 쪽으로는 엔터나 글의 시작 또는 끝을 태그로 이용한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보이지 않는 링크를 걸 수도 있다. 다음 그림을 보자. 주소록의 오른쪽 태그로 "한테 전화"를 지정했고 왼쪽 태그는 비어 있다. 이럴 경우 다음과 같은 메모로 "아무개"의 전화번호를 찾을 수 있다.

오늘 회의가 있어서
아무개한테 전화를 해야한다.
그리고 회의 전에 반드시
최종리포트 쓰기 마무리를
해야한다.

"아무개" 오른쪽으로 "한테 전화"라는 오른쪽 태그가 있고 왼쪽으로는 엔터가 있으므로 "아무개"를 클릭하면 "아무개"의 주소록으로 이동하게 된다. 마찬가지로 "최종리포트 쓰기"를 클릭하면 해당 할일 자료로 이동한다.

이 정도면 기능적으로는 모든 설명이 끝났다. 개별적으로 흩어진 정보들을 엮을 수 있다는 것을 바탕으로 어떻게 잘 활용할 것인지는 각자의 몫으로 남겨둔다. 좋은 활용예를 트랙백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다.

tag: ,
블로그창고 . 댓글문법

All the works in this site except software and copyrighted materials by others (e.g., 문학) are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License. 소프트웨어 및 문학과 같이 다른 이에게 저작권이 있는 작품을 제외하고 모두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를 따른다.
Thu Mar 28 08:53:06 2024 . XHTML . CSS (lightbox.css is not part of Uniqki. ;-) . Powered by Uniqki!
refresh . edit . loginout . inde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