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dex . 블로그창고 . Any comments?

\cat software

설치해보고 마음에 들어 계속 사용하는 프로그램이나 마음에 들지 않아 지웠던 프로그램에 대한 짧은 기록이다. 어떤 프로그램은 시간이 지나면 왜 지워버렸는지 기억이 잘 나지 않아 다시 설치해보고 같은 이유로 삭제하고는 한다. 이런 시간낭비를 예방하자.

evilwm 0.99.23 patched version
TeXmacs 1.0.6.3
BibTeX Word Macro

evilwm 0.99.23 patched version

나름대로 패치도 만들면서 거의 1년을 썼다. 최근 자바의 Swing 인테페이스로 만들어진 Fab4(Multivalent 엔진을 사용한 다목적 문서뷰어)를 쓸 일이 생기면서 자바의 창크기를 제대로 표현해 주지 못 한다는 안타까운 사실을 발견하고 다른 윈도매니져로 옮길 수 밖에 없었다. 아마도 윈도창에 대한 힌트를 제대로 처리하지 못 하는 것 같다.

또 다시 미니멀리즘을 지향하는 윈도매니져를 찾아 헤매게 되었다. Ion, wmii, dwm류의 윈도매니져는 매력적이기는 하나 자주 쓰는 grass 같은 종류의 어플리케이션과는 어울리기 힘든 타일식 창관리를 하고 있어서 제외되었다. evilwm과 비슷한 wmx도 괜찮은 선택이었지만 타이틀바가 왼쪽에 붙어 있어서 창들을 붙여놓으면 타이틀바 아래 공간을 놀리는 것 같아서 이것 역시 제외되었다. 이렇게 나름대로 미니멀리즘을 고려한 윈도매니져들을 제외하고 나니 예전에 쓰던 WindowMakerBlackbox, Openbox, FluxBox, Xfce 등이 남아 있었다. Xfce는 예전부터 써보고 싶었으나 데스트탑 환경을 목표로 하고 있어 쓰지도 않는 파일매니져등의 프로그램들을 설치하는 것이 싫어서 또 다시 선택의 폭을 줄였다. WindowMaker는 evilwm 이전에 아주 오랫동안 사용해 온 터라 다시 돌아가기가 좀 식상하다고 할까? 그래서 제외했다.

이제 *box들만 남았다. 뭐 겉모양은 모두 아주 흡사하다. Blackbox가 원조라고 할 수 있으며 메모리 사용량이 가장 적은 듯 하다. Openbox는 ICCCMEWMH 두가지 표준을 준수하지만 설정파일이 XML이라서 직접 수정하기에는 번거롭다. FluxBox는 매력적인 탭기능을 지원한다. 결국 FluxBox의 탭에 높은 점수를 주고 FluxBox로 옮겨왔다. 아래는 스크린샷이다. Firefox의 타이틀바를 보면 왼쪽에 localhost:~라고 mlterm이 탭으로 창 하나에 같이 붙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screenshots/screenshot-2006-09-07.png

TeXmacs 1.0.6.3

주기적으로 설치해 보고 싶은 마음이 생기는 프로그램 중 하나이다. 그러나 실제로 쓸 일은 별로 없을 것 같다. Scieitific Writing을 하고 싶으면 LaTeX을 쓰는 게 더 낫고, 일반문서는 AbiWord를 쓰면 된다.

장점

단점

BibTeX Word Macro

It doesn't work!


All the works in this site except software and copyrighted materials by others (e.g., 문학) are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License. 소프트웨어 및 문학과 같이 다른 이에게 저작권이 있는 작품을 제외하고 모두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를 따른다.
Tue Mar 26 03:47:26 2024 . XHTML . CSS (lightbox.css is not part of Uniqki. ;-) . Powered by Uniqki!
refresh . edit . loginout . inde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