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dex . 블로그창고 . Any comments?

Palm: 기본으로 돌아가자

기본 PIMS로 GTD
기본어플을 대체한 프로그램

기본 PIMS로 GTD

그동안 GTD 프로젝트관리를 위해 써오던 Progect를 지워버렸다. 써드파티 프로그램이 꼭 나쁜 것만은 아니지만 기본어플과 "함께" 사용해야만 제대로 된 TODO 관리가 되기 때문에 이원화된 자료관리가 늘 마음에 들지 않았다. 물론 계층적으로 아이템들을 관리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지만 Tasks와의 연동시 느린 속도, 입력은 Progect에서 열람 및 완료체크는 Tasks에서 해야만 하는 단점 등으로 기본 Tasks만으로 GTD를 구현하고자 과감히 지워버렸다.

이미 Tasks로 GTD를 구현하는 방법을 간단하게 소개한 적이 있다. 이 시스템을 조금 더 가다듬어봤다. 필요한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다.

ShortCut5를 설치한 후 Prefs->ShortCut5으로 들어가서 다음 두가지 단축키를 생성한다.

이제 Tasks에서 "오늘점심은 짜장면"이라는 프로젝트를 생성해 보자. 다음과 같은 하나의 할일을 생성한다.

위와 같이 자료를 만든 다음 최초 할일을 지정한다. - 맛있는 중국집 물색이 있는 줄에서 세번 태핑을 하면 한줄 전체가 선택된다. 복사를 한 후 노트를 빠져나와서 제목 뒤쪽에 붙여넣기한다. 그러면 맨마지막에 엔터가 들어가므로 빽스페이스로 지워버린다. 상세설정으로 들어가서 적당한 컨텍스트(@Home 등)로 카테고리를 지정한다.

중국집 물색이 끝났으면 Tasks에서 완료체크를 하는 대신 노트로 들어온다. 할일제목의 맨앞에 @이 있으므로 프로젝트임을 금방 알 수 있다. 노트에서 - 맛있는 중국집 물색 바로 뒤에서 .dn을 입력하면 완료표시인 별표(*)와 완료한 날짜가 입력된다. 입수한 정보를 메모란에 입력하고 다음 할일인 주문을 위해서 - 주문이 있는 줄에서 또 다시 세번 태핑을 한다. 나머지는 똑같다. 자료는 @Phone 카테고리로 들어간다.

주문이 끝나면 배달을 기다린다. @Waiting For 카테고리로 들어간다.

최초 시스템과 다른 점은 컨텍스트에 따라서 프로젝트명과 할일을 연결하는 심볼이 바뀌지 않는다는 것이다. 컨텍스트는 카테고리로 해결하고 있으므로 굳이 따로 표시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다. 꼭 필요하다고 생각되면 노트에서 - 주문~ 주문으로 바꾸면 그만이다. 고정폭 폰트가 아니라서 노트내에서 -와 ~뒤의 첫글자가 정렬이 안 되는 단점이 있다.

모든 할일을 마치면 프로젝트명만 남겨두고 완료체크를 한다. 하나의 할일로 프로젝트 하나를 완료했다.

이미 언급한 다중 NA(Next Action)에 대한 간편한 해결책이 없다는 단점이 있다. 위의 프로젝트에서 먹으면서 잔다고 생각해 보자. - 먹으면서 자기라고 할일을 생성하면 된다고 하지말자. 그냥 다른 예를 생각하기 귀찮아서 이렇게 설명하는 것이다. 동시에 할일이 많을 경우 사실 좀 귀찮다. 일단 중복되지 않게 각 프로젝트에 번호를 붙인다. 그리고 각 할일들을 빈 노트와 함께 생성한다.

자료 1은 Unfiled 카테고리로 옮기고 자료 2와 3에는 적당한 컨텍스트를 부여한다. 할일 완료시 각자료를 삭제하고 @1 프로젝트의 메인자료인 자료 1로 가서 완료를 기록한다. 전체 프로젝트 완료후에는 프로젝트명 앞의 "@1 "에서 "1 "를 삭제한다.

위와 같이 완료된 프로젝트는 tsk2cal등을 이용해서 달력으로 옮기거나 메모장으로 옮겨서 보관하면 된다.

현재 진행중인 모든 프로젝트를 보고 싶으면 @를 검색하면 된다. 프로젝트명 이외에 @의 사용을 자제하면 프로젝트당 하나의 자료만 있으므로 다음과 같이 일목요연하게 검색이 된다.

@1 오늘점심은 짜장면
@1- 먹기
@1- 자기
@내일점심은 짬뽕
@이런 프로젝트- 두번째 할일
@저런 프로젝트- 세번째 할일
@내일 프로젝트

기본어플을 대체한 프로그램

기본어플을 대체하기 위해서는 합당한 이유가 있어야 한다. 기본어플의 데이타베이스를 그대로 써야함은 물론이다. 만약 기본어플의 데이타베이스로는 해결할 수 없는 문제가 있을 경우 비로소 새로운 데이타베이스를 이용하는 프로그램을 설치하게 된다.

이외의 PIM류의 프로그램은 기본어플을 그대로 사용하려 노력한다. 여러가지를 시도해 봤으나 마음에 쏙 드는 프로그램이 없을 경우 기본어플로 돌아온다. Progect의 경우 참 좋은 프로그램이었으나 Tasks와 함께 쓰기에는 불편한 점이 있어서 지우게 됐다.

tag: , ,
블로그창고 . 댓글문법

All the works in this site except software and copyrighted materials by others (e.g., 문학) are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License. 소프트웨어 및 문학과 같이 다른 이에게 저작권이 있는 작품을 제외하고 모두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를 따른다.
Mon Mar 25 01:05:19 2024 . XHTML . CSS (lightbox.css is not part of Uniqki. ;-) . Powered by Uniqki!
refresh . edit . loginout . index